메뉴 건너뛰기

close

 
미세먼지없는안산원탁토론회1 ‘미세먼지 없는 안산을 위한 100인 원탁 토론회’ 가 진행되고 있다.
▲ 미세먼지없는안산원탁토론회1 ‘미세먼지 없는 안산을 위한 100인 원탁 토론회’ 가 진행되고 있다.
ⓒ 황정욱

관련사진보기

 
경기연구원의 연구결과(수도권 미세먼지 집중배출지역 분석)에 따르면, 안산시의 미세먼지 배출량은 미세먼지 2266톤, 초미세먼지 1081톤으로 나타났다. 안산시의 미세먼지 배출량이 경기도 전체 배출량의 26%나 차지하고 있었다.

안산시와 안산시민들이 미세먼지 대응방안을 함께 마련하기 위해 20일 오후 1시 안산시청 대회의실에서 '미세먼지 없는 안산을 위한 100인 원탁 토론회'를 개최했다. 안산시에서 후원하고 안산환경재단, 안산의제21, 안산환경운동연합, '화학물질 미세먼지로부터 안전한 안산시민네트워크', 안산녹색환경지원센터가 공동주관했다.

150여 명의 안산시민, 공무원, 전문가들이 한 자리에 모여 원탁에 둘러앉아 미세먼지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공유하는 워크숍을 진행하고, 미세먼지 증가로 인해 달라진 각자의 일상과 안산을 이야기하는 시간을 먼저 가졌다.

참가자들은 이어서 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한 다양한 방법들에 대해 원탁별로 토의하기 시작했다. 에너지 전환을 위한 재생에너지 사용, 에너지 절약, 배출가스를 저감하기 위한 자동차 줄이기와 대중교통 활성화, 도심 공원 등 숲 확대, 공단 대기오염 규제 강화, 쓰레기 줄이기 등 다양한 방안들을 놓고 토론했다.

토론을 진행한 후 원탁 별 결과물을 기록해 각 위치에 비치해두고 참가자들이 직접 돌아다니며 다른 조의 결과도 공유하고 자신의 의견을 보태는 방식의 프로그램을 이어갔다.

미세먼지 없는 안산을 위한 100인 토론회의 마지막 프로그램은 토론의 결과물로 모인 11가지 정책을 참가한 시민들의 이름으로 시에 제안하는 것이었다.

원탁회의에서 도출된 정책은 '관내 재생에너지 사용하는 산업체에 인센티브 제공', '전기이륜차 변경 시 지원/자전거 도로 실질적인 확대', '대중교통 이용 독려 시스템 마련', '1학교 1도시숲 갖기 운동', '쓰레기 제로 안산 5개년 계획 수립' 등 공단 대기오염, 재생에너지 활용, 대중교통 이용 확대, 쓰레기 절감, 녹지 확대 등이었다. 다양한 분야의 정책이 구체적이고 신선한 아이디어로 제출되어 눈길을 끌었다.
 
미세먼지안산원탁토론회2 ‘미세먼지 없는 안산을 위한 100인 원탁 토론회’ 에서 테이블 진행자들이 토론을 진행하고 있다.
▲ 미세먼지안산원탁토론회2 ‘미세먼지 없는 안산을 위한 100인 원탁 토론회’ 에서 테이블 진행자들이 토론을 진행하고 있다.
ⓒ 황정욱

관련사진보기

 
이번 미세먼지 원탁토론회를 주관한 안산의제21 윤기준 공동대표는 20일 진행된 100인 원탁토론회 이후에도 "5월부터 5개월 동안 마을별로 주민토론회를 통해 '안산형 미세먼지 대응방안 도출'을 위한 의견 수렴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윤 대표는 "미세먼지 저감 관련한 전문가들을 초빙해 정책 토론회를 갖고 주민토론회를 통해 도출된 다양한 시민들의 의견 및 정책제안 내용을 바탕으로 안산시 미세먼지 대응 방안을 도출할 것"이라고 이후 계획을 밝히기도 했다.

원탁토론회에 참가한 윤화섭 안산시장은 "안산은 그 어떤 지역보다 안전해야 하고 친환경적이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안전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고 안전도시를 추구하는 만큼 안산에서 미세먼지 문제를 적극 해결하겠다고 했다.

이어 김동규 안산시의회 의장은 "미세먼지는 우리가 초래한 재앙이며 결국 사람이 원인이다", "이 원탁회의는 그런 점에서 매우 의미 깊다. 이 자리에서 논의되고 도출된 시민들의 생각들, 정책들을 의회에서 적극 반영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원탁회의에 참가한 한 시민은 "처음에는 내가 여기 와서 뭘 한다고 해도 별 의미가 없을 것이라 생각했지만 참여해보니 이렇게 정책을 만들고 추진하는 과정은 시민들이 알아야 하고 참여해야 한다는 것을 배워갈 수 있어서 좋았고, 이런 시스템이 학생들, 우리 아이들이 참여하는 과정이 되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날 원탁회의에 참가한 모든 시민들에게 '미세먼지 명예 정책기회단원증'이 수여됐다. 이후 미세먼지 개선을 위한 정책개발과 기획사업에 지속적으로 기여할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주기

진실과 정의를 추구하는 오마이뉴스를 후원해주세요!

후원문의 : 010-3270-3828 / 02-733-5505 (내선 0)

오마이뉴스 후원하기

경기도 안산에서 직장다니며 오마이뉴스 시민기자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오마이뉴스 속에서 시민들과 소통하고 정보를 공유하는 역할을 해보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