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명의 시민기자가 개의 기사를 작성하였습니다. 시민기자 전환하기

실시간 글

  • 이 글은 오마이뉴스가 정식기사로 채택하지 않은 글(또는 검토 전 글)입니다.
  • 오마이뉴스 에디터가 검토하지 않았거나, 채택되지 않은 글에 대한 책임은 글쓴이에 있습니다.
 
설특집 유튜브 영상들 ⓒ 유튜브 놀면뭐하니?
 
곧 있으면 민족의 대명절, 설입니다. 각종 매체들마다 설특집 방송들이 꾸려지는 와중에 유튜브에서도 그런 움직임이 있죠. 그래서 설특집이라는 키워드를 유튜브에 검색해봤습니다. KBS, MBC 등 공중파 프로그램의 과거 예능 방송이 실시간으로 스트리밍 중이네요.
  
이번엔 너로 정했다 ⓒ 유튜브 놀면뭐하니?

그중에서도 제 눈길을 끈 건 32초짜리 짤막한 영상이었습니다. 요즘 대세인 유산슬이 콘서트 미방영분을 예고하죠. 무한도전이 막을 내린 후 김태호PD가 새롭게 도전한 프로그램, 놀면 뭐하니? 에서 가장 핫한 캐릭터인 유산슬의 한복 입은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아직도 깨지지않은 조회수 ⓒ 유튜브 놀면뭐하니?
 
놀면뭐하니?는 구독자 40만 명의 유튜브 채널입니다. 김태호PD가 유재석에게 카메라만 주면서 시작된 프로그램이죠. 유튜브에서 인기를 얻은 후 MBC에 본격적으로 방영된 프로그램이기도 합니다. 맨 처음 업로드된 영상의 조회수가 283만회인데, 아직까지 이 조회수를 넘는 영상이 나오지 않고 있어요. 그만큼 파급력이 대단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유산슬 초창기 시절 ⓒ 유튜브 놀면뭐하니?
 
무한도전이 다수의 인원을 꾸려 진행했다면 이번엔 유재석 원맨쇼입니다. 릴레이 카메라 시절에는 출연진이 많이 나와 무한도전 느낌을 주려는 게 아닌가 싶었지만 기우였네요. 놀면뭐하니?는 유재석+α였습니다. 유재석이 혼자 하는 무한도전인 셈이었죠. 어쩌다가 드럼을 배웠는데 독주회를 하고, 트로트를 배웠더니 콘서트를 하게 되는 기가 막힌 상황. 경력직 신입, 언제나 준비된 신입 유재석은 김태호PD가 이끄는 대로 흐릅니다. 최근엔 라면을 잘 끓인다는 말에 식당까지 차렸죠.
 
설에 볼게 생겼네 ⓒ 유튜브 놀면뭐하니?
 
놀면뭐하니? 채널은 TV선공개 영상과 TV에서는 볼 수 없는 유튜브 온리 영상이 있습니다. 대부분 5분이 넘지 않는 짤막한 영상이기 때문에 유튜브를 본 후 본방송을 시청하면 더욱 재밌을 것 같아요. 
 
다양한 썸네일 ⓒ 유튜브 놀면뭐하니?
 
썸네일은 영상의 핵심 인물로 채워집니다. 유재석이 될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죠. 썸네일 자막은 간단하게 넣거나 아예 넣지 않기도 합니다. 어차피 본방에 자막을 넣기 때문에 영상만 캡처해도 충분하다는 이유겠죠. 참고로 영상의 자막은 다채롭습니다. 무한도전에서 쓰던 자막기법을 그대로 답습한 느낌이에요. 유튜브 온리 영상에는 보라색 테두리가 있고 나머지는 없습니다. 다만 릴레이카메라 시절에는 노란색 테두리가 있었네요.
 
의외로 휑한 정보란 ⓒ 유튜브 놀면뭐하니?
 
놀면뭐하니? 채널은 김태호PD의 조그만 놀이터와도 같습니다. 유산슬도 유재석의 트로트 도전기인 뽕포유의 하나일 뿐이죠. 릴레이카메라부터 유플래쉬, 뽕포유에 이어 인생라면까지, 다양한 주제가 튀어나오며 시청자들의 눈을 즐겁게 해주네요. 그나저나 앞으로 유산슬을 뛰어넘는 캐릭터가 등장할 수 있을까요?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제 티스토리, 네이버 블로그에도 실립니다.